김해 특수교육대상자 치료비 지원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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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사랑병원 부설 행동발달증진센터는 특수교육대상학생 치료지원서비스 제공 기관입니다.
김해교육지원청에서 우리 발달센터에서 치료를 받는 아동에게 치료비를 지원해 주고 있는 것이죠.
김해교육지원청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생활적응능력 향상 및 2차 장애 예방 및 생활기능 회복으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치료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 치료사에 의한 치료지원입니다. 언어치료와 심리치료 영역의 치료사가 대상자가 소속된 학교로 내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둘] 치료비 지원입니다. 병의원(믈리치료, 작업치료, 청능훈련) 및 치료지원제공기관(언어, 미술, 음악, 놀이 감각통합 재활 등)에서 이루어지는 치료비를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월 15만원 이내 실비 지급이므로 전액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치료지원서비스를 희망하시는 분은 자녀가 다니고 있는 학교 또는 유치원으로 먼저 신청하시면 됩니다.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관련)은 여러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만 소개해 볼게요. 보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시려면 김해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서ㆍ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지적ㆍ감각적ㆍ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사람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발달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김해교육지원청에서 우리 발달센터에서 치료를 받는 아동에게 치료비를 지원해 주고 있는 것이죠.
김해교육지원청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생활적응능력 향상 및 2차 장애 예방 및 생활기능 회복으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치료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 치료사에 의한 치료지원입니다. 언어치료와 심리치료 영역의 치료사가 대상자가 소속된 학교로 내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둘] 치료비 지원입니다. 병의원(믈리치료, 작업치료, 청능훈련) 및 치료지원제공기관(언어, 미술, 음악, 놀이 감각통합 재활 등)에서 이루어지는 치료비를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월 15만원 이내 실비 지급이므로 전액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치료지원서비스를 희망하시는 분은 자녀가 다니고 있는 학교 또는 유치원으로 먼저 신청하시면 됩니다.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관련)은 여러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만 소개해 볼게요. 보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시려면 김해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서ㆍ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지적ㆍ감각적ㆍ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사람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발달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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